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부

주택임대차 거래신고 방법, 확정일자 신청은 따로 안해도 됨

by 새란이 2024. 10. 27.
728x90
반응형

온라인 확정일자 발급 방법 

인터넷등기소에서 신청 가능하다. 주택임대차 거래신고가 아닌 확정일자만 받는 것이기 때문에 확정일자만 따로 필요한게 아닌 이상 인터넷등기소에 들어갈 일은 없을 것이다. 

http://www.iros.go.kr/PMainJ.jsp

 

http://www.iros.go.kr/PMainJ.jsp

 

www.iros.go.kr

 

온라인으로 주택임대차 거래 신고 방법

전월세 계약 체결한 임차인이라면 주택임대차 거래 신고만 한 번 하면 된다. 주택임대차 거래신고 시 확정일자가 부여되니 두 번 일할 필요 없이 한 번에 끝낼 수 있다. 계약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신고를 해야하니 웬만하면 계약 후 최대한 빠르게 하는 것을 추천한다. 임대인이 해도 되긴하지만 인차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성격이 더 강해서 임차인이 신청을 하는 것이 암묵적인 룰이라고 한다. 계약체결을 하면 부동산에서도 임차인에게 주택임대차 거래신고 하라고 얘기해줄 것이다.

https://rtms.molit.go.kr/

 

https://rtms.molit.go.kr/

 

rtms.molit.go.kr

 

1. 국토교통부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2. 주택임대차신고 클릭

3. 임대차신고서 등록

신청인 작성, 거래인 작성 모두 알맞게 입력하면 된다. 

부동산계약서를 옆에 두고 쓰면 아주 편하고 쉽게 쓸 수 있다. 모든 내용은 부동산 계약서에 나와있다.

모든 내용 입력 후 신청인등록(저장), 거래인등록(저장)까지 눌러주시면 1차 끝이다.

4. 임대차신고 이력조회에서 내가 신고한 내용에 틀린 부분이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주시면 더욱 좋다.

여기까지 신고가 완료 된 것이고 이제 주중 근무시간에 담당 공무원이 내용을 확인하고 승인해준다.

5. 승인까지 완료되면 카톡으로 메시지가 온다. 그럼 이제 정말 끝!

 

확정일자는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에 들어가 다시 확인할 수 있다. 확정일자도 따로 신청하고 주택임대차신고도 한번 더 하신 분은 확정일자가 두 개가 되는 꼴인데 대출이나 전입신고 등에 전혀 문제될 건 없다. 어차피 같은 부동산계약서로 신고한거고 결국 확정일자가 언제인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주택임대차 신고를 했냐 안했냐가 문제이기 때문에 부동산계약서 작성 후 30일 이내로만 반드시 임대차신고를 완료하시기를 바란다. 담당공무원이 최대한 빨리 처리해주겠지만 이런 저런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해버리자!

반응형

댓글